2020-12-05 15:20:35 작성 > 회장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협회소개

Greeting KOCUA

회장인사말

[2020-12-05 15:20:35 작성] 페이지 기록 입니다.

한국구조생물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구조생물학회는 2012년 설립된 이후 지난 7년간 많은 발전을 하였습니다. 전신이었던 구조페스티벌을 더 한다면 10년이 넘은 학회로 명실공히 우리나라의 구조생물학을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 학회가 구조생물학의 다음 10년 발전에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여러 회원님의 협력과 조언을 요청합니다.

구조생물학은 1960년대 헤모글로빈과 DNA 이중나선 구조가 규명되면서부터 분자생물학 발전의 핵심 역할을 하여왔습니다. 생화학과 세포생물학 등 생물학 교과서 대부분 페이지에서 단백질 구조는 소개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구조가 생물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특히 최근 10년 사이에 전자현미경과 XFEL 가속기가 도입되면서 구조생물학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이러한 학문적인 발전은 우리나라 구조생물학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고가의 장비로 무장한 선진국과 경쟁을 이겨내고 학문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우리끼리 더욱 밀접한 협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관련 기초 학문 분야나 신약개발 분야와 활발한 교류가 절실한 시점입니다. 또한, 국경 없이 진행되는 공동연구나 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해서는 내실있는 국제교류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발전에 이바지하고 촉진하기 위해서 앞으로 한국구조생물학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 회원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새로운 학문적 발견을 공유하는 장을 확대하여 나갈 예정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기학술대회를 더욱 내실 있게 개최할 것이며, 학회지인 바이오디자인을 보다 영향력 있는 저널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2) 관련 학문 분야와의 교류를 촉진하겠습니다. 학술대회에 인접 분야 저명학자들을 초빙하여 그 분야와의 교류를 촉진하고 공동연구를 지원하겠습니다.
(3) 정부와 국민에게 우리나라 구조생물학의 발전상을 홍보하고, 우리나라 과학 발전에 이바지하는 방법을 찾아가겠습니다.
(4) 관련 해외 연구단체와 정기적인 교류를 시작하겠습니다.

저희 한국구조생물학회가 대한민국의 과학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학회가 되고, 또 이 학회를 통하여 미래의 대한민국 생명과학을 이끌 인재들이 탄생 되도록, 저와 임원진들이 열심히 뛰겠습니다.

 

2019년 3월
한국구조생물학회 학회장
이지오

 

(37673)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청암로 77(효자동 산31)
Copyright 2020 kocua.or.kr/b> All rights reserved.